20210210 CRIJ 推特 https://t.cn/A6tz2Fcd
안녕하세요!
내일부터 민족 대 명절 설 연휴가 시작됩니다 :-)

장배우님이 보내 준 따뜻한 메시지와 함께,
모두 건강한 명절, 행복한 연휴 보내세요♥

#장근석공식팬클럽 #크리제이 #CriJ #설연휴 #장배우인삿말 #우리얼른만나요

#张根硕[超话]##全世界最好的张根硕[超话]#

[GL Interview] 프로듀서로 돌아온 천재 아티스트, 헨리를 만나다

2021.01.07. ARTISTS

싱어송라이터, 믹싱 엔지니어, 프로듀서로서 다양한 음악 분야에서 천재적인 재능을 뽐내는 헨리는 2020년 11월 발매된 앨범 ⟪JOURNEY⟫를 통해 더욱 탄탄해진 음악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다재다능한 뮤지션 헨리의 프로듀싱 철학에 관해 기어라운지가 인터뷰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GL: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간단한 소개와 인사 부탁드립니다.

헨리: 안녕하세요, 음악 하는 헨리입니다. : )

GL:  얼마 전 ⟪JOURNEY⟫라는 앨범을 공개하셨는데 앨범에 관해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헨리: 그 어떤 것보다 저, ‘헨리’의 느낌이 물씬 묻어나는 앨범이에요. 직접 악기와 사운드, 각종 요소를 가지고 다양한 실험을 하면서 제작하였기에 저의 음악적 색깔이 많이 들어가 있어요. 또, 저의 삶에서 온 경험과 영감들을 음악적으로 풀어냈기에 삶과 음악에 대한 저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앨범이죠.  

GL: 전 곡 모두 직접 프로듀싱하신 건가요?

헨리: 네, 전곡 모두 참여했어요. 

GL: 가장 애착이 많이 가는 곡 또는 헨리 씨의 음악적 색깔이 잘 드러나는 곡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요?

헨리: 타이틀곡 외에는 수록곡 를 뽑고 싶어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이 담겨 있거든요. 개개인이 그대로, 자신으로서 괜찮다는 메시지요. 

GL: 그 전에 발매하신 미니 앨범 ⟪Trap⟫, ⟪Fantastic⟫ 과 비교해 음악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는데 어떠한 이유 때문인가요?

헨리: 아무래도 이번 미니 앨범은 좀 더 저의 생각과 고민을 담으려고 노력했어요. 이전 앨범과는 시간상으로 공백이 있어서 더 성숙하고 진중한 모습이 담긴 것 같아요.

GL: 앨범 총 작업 기간은 어느 정도 걸렸나요?

헨리: 한 1년 정도 걸렸어요.

GL: 편곡, 레코딩 심지어 믹싱까지 모두 헨리 씨가 직접 관여한다고 들었는데, 다른 전문가에게 맡기기보다 직접 작업에 참여하시는 걸 선호하시나요? 그렇다면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헨리: 네, 제가 하는 모든 음악에 관한 작업은 제가 직접 해요. 제가 대중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와 음악을 보다 직접적으로, 그리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요.

GL: 이번 앨범의 레코딩과 믹싱에서 어떤 요소를 제일 신경 쓰며 작업하셨나요?

헨리: 모든 부분을 다 신경 썼지만, 특별히 더 신경 쓰면서 작업한 부분은 보컬 녹음이었어요. 마이크나 컴프레서 등 보컬 녹음에 필요한 장비를 최상급으로 사용했고, 녹음 후에도 컴퓨터에서 어떻게 만질지를 특별히 더 고민하고 신경 쓰면서 제가 직접 작업했어요. 마스터링에서는 최대한 음압을 확보하면서도 소리가 찢어지지 않게 신경 쓰면서 작업했습니다.

GL: 앨범에 쓰인 악기부터 사운드 요소들을 다 직접 녹음하신 건가요? 레코딩전부터 이미 완성된 톤으로 작업하셨는지 아니면 믹싱을 통해 원하는 톤을 얻으셨는지 궁금합니다.

헨리: 제가 직접 녹음한 것도 있고 다른 친구들이 녹음한 것도 있어요. 톤 같은 경우는 그때그때 다른데요, 보컬은 제가 만들어 둔 템플릿이 있어서 소리를 먼저 잡아주고 곡에 따라 EQ나 효과를 조금씩 바꾸는 정도로 작업해요. 악기도 비슷하게 하고요.

GL: 개인적으로 앨범 사운드의 퀄리티도 한층 더 좋아진 거 같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헨리: 기존 앨범에도 제가 꾸준히 참여를 해왔지만 이렇게 제가 전적으로 맡아서 한 적은 없었죠. 사운드가 조금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저의 소리를 입히기 위해 더욱더 노력했습니다.

GL: 마스터링은 GLAB 스튜디오의  bk! (김범수 감독님)이 맡아서 진행하셨는데 마스터링작업에도 헨리 씨의 아이디어가 들어가 있나요?

헨리: 레코딩이나 믹싱은 제가 어느 정도 할 줄 알지만, 마스터링은 제가 잘 모르는 분야라 제가 평소에 믿고 맡길 수 있다고 생각한 GLAB 스튜디오의 bk! 감독님을 통해서 진행했어요. 모든 작업은 감독님이 알아서 진행해주셨고 저는 피드백을 드리는 정도로만 참여했습니다.

GL: 보컬이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곡의 느낌이 많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믹싱에서도 그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헨리: 맞아요, 아주 달라요. 이번 앨범 믹싱을 하면서 느꼈어요. 타이틀 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세 가지 버전이 있어요. 세 곡 모두 똑같은 마이크와 같은 환경에서 제가 녹음을 했는데 모두 느낌이 달라서 놀랐어요. 처음에는 모든 트랙에 똑같은 EQ 값을 주고 들어봤는데 어떤 트랙에서는 들리는 게 다른 트랙에서는 안 들리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당황스러웠죠. 결국, 세 트랙 모두 다르게 믹싱을 했죠. 신기하게도 중국어에는 리버브가 더 많이 필요하더라고요. 세 가지 버전 중에 가장 부르기 쉬웠던 건 영어 버전이었는데, 믹싱할 때도 가장 쉽게 작업이 돼서 너무 신기했어요.

GL: 헨리 씨의 연주는 악기와 테크닉을 비롯해 정말 다양한데요, 이러한 다양성을 헨리 씨 본인의 음악에 녹아들게 하는 노하우가 있을까요?

헨리: 음악에 대한 욕심인 것 같아요. 더 좋은 음악을 들려 드리고 싶은 마음이 크거든요. 이런 생각과 마음이 프로듀싱할 때에는 변덕스럽게 보일 수 있지만, 결국에는 더 좋은 음악을 보여 드리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GL: 이번 앨범 작업에 사용하신 장비들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헨리: 이번 앨범 작업을 할 때 녹음에 많은 신경을 썼어요. 마이크는 소니 C800G, 프리앰프는 빈티지 NEVE <니브>, Universal Audio <유니버셜 오디오>의 LA-2A,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Apollo 8 <아폴로 8>을 썼죠. 

GL: 많은 콘서트와 방송 활동을 통해 다양한 장비를 경험해보셨을 텐데 개인적으로 음악 장비에 욕심이 있으신가요?

헨리: 네 물론이죠. 연주나 퍼포먼스를 할 때 아웃풋이 마음에 안 들면 너무 신경이 쓰여요. 그래서 녹음부터 수정까지 제가 직접 작업하기 시작했죠.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장비에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GL: <비긴어게인> 시즌 2에서 헨리 씨가 노래하실 때 Telefunken M80 마이크를 사용하시는 걸 자주 봤습니다. 개인용 무선마이크 셋의 마이크 헤드도 Telefunken M80 WH로 바꿔서 쓰고 계시는데, 특별히 M80을 찾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헨리: 라이브에는 Telefunken <텔레펑켄>M80을 즐겨 쓰는데 Shure <슈어>나 다른 다이내믹 마이크도 써봤지만 제가 듣기엔 대부분 먹먹한 소리가 나요. M80은 고역대가 시원시원하게 뚫고 나오는 게 마음에 들었어요

GL: 싱어송라이터로도 활동 중이신데 작곡할 때 즐겨 찾는 장비가 있으신가요?

헨리: 작곡할 때는 많은 장비를 사용하지는 않아요. DAW는 지금 Cubase <큐베이스>를 쓰고 있는데 라이브 할 때 MIDI를 즐겨 쓰다 보니 Ableton Live <에이블턴 라이브>로 바꾸려고 생각 중이에요.

GL: 이번 앨범에는 808 베이스부터 신스, 보코더 등 다양한 사운드 요소가 들어가 있습니다. 헨리 씨가 프로듀싱하면서 즐겨 사용하시는 가상 악기가 있나요?

헨리: 너무 많죠. 샘플도 많이 쓰고 Kontakt <콘탁>내의 소리를 즐겨 쓰고 있어요. 특히 콘탁 내의 Damage <데미지>나 Strings <스트링스>를 애용하고 있죠. 

GL: 지금 사용하고 계신 장비에 단 하나의 새로운 장비만 추가할 수 있다면 어떤 걸 고르시겠어요?

헨리: 굳이 하나를 뽑자면 LA-2A의 오리지널 빈티지 모델이요. 지금 유니버셜 오디오가 복각한 LA-2A를 사용하고 있는데, 조금 더 따뜻한 소리를 내줄 것 같아요.

GL: 이번 앨범에 믹싱 엔지니어로도 참여하셨는데, 믹싱하실 때 사용하시는 장비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헨리: 믹싱할 때는 주로 In The Box 위주로 하기 때문에 하드웨어를 많이 쓰진 않아요. 하드웨어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아폴로 8, 컴프레서로 LA-2A 정도 사용하고 있고 메인 스피커로는 Barefoot <베어풋>사의 MicroMain26 <마이크로메인26>을 사용 중이에요.

GL: 여러 녹음실을 다녀보며 다양한 모니터링 스피커를 경험해 보셨을 텐데, MM26을 고르신 데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헨리: 제가 작업할 때 소리를 굉장히 크게 듣거든요. MM26은 제가 경험해 본 것 중에 가장 베이스 전달이 뛰어난 스피커이기도 하고 모든 주파수 대역의 소리를 잘 구현해줘서 즐겨 쓰고 있어요. 

GL: 평소에도 믹싱을 많이 하시나요?

헨리: 네. 정말 많이 즐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TV 쇼 <비긴어게인>의 최종 믹싱은 제가 다 하고 있어요. 프로그램에서 제가 노래한 트랙뿐만 아니라 다른 출연진의 노래 믹싱에도 자주 참여하기도 하고, 음악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면 제가 해결하곤 하죠.

GL: 미국 보스턴의 버클리 음대의 작곡으로 진학하셨는데, 그전부터 작곡에 대한 목표가 있으셨나요?

헨리: 아니요. 처음에는 작곡에 뜻이 전혀 없었어요. 활동 초기에는 다른 작곡가가 쓴 노래를 부르다 보니 부르기 어렵거나 키가 안 맞거나 저의 장점을 보여주기 힘든 노래를 많이 불렀어요.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아 그냥 내 노래를 직접 만들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죠. 어떻게 보면 제 노래 실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서 시작하게 된 것 같아요.

GL: 여러 가지 다양한 악기를 다루는 게 지금까지 활동하는 데 어떠한 영향을 주었나요? 

헨리: 어렸을 때 익혔던 다양한 악기에 대한 이해와 연습은 지금의 저를 있게 해 줬어요. 음악과 하모니에 대한 중요함을 알게 해 줬고, 새로운 악기를 다루는 데에서도 기본적인 지식이 많이 도움되거든요.

GL: 헨리 씨는 음악을 통해 특별히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신가요?

헨리: 많은 분이 제 음악을 듣고 긍정적인 기운을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음악에 담겨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이 있잖아요. 

GL: 싱어송라이터, 프로듀싱, 작곡 그룹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시는데, 엔지니어나 도전해보고 싶은 음악 분야가 있으신가요?

헨리: 음악과 관련된 기기들에 관심이 많아요. 엔지니어로서 전문성을 갖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고, 시도하고 있어요.

GL: 헨리 씨의 다음 앨범도 정말 기대가 되는데 다음 활동에 대한 계획이 있으신가요?

헨리: 지금 당장 다음 앨범 일정에 대해 확답은 못 드릴 것 같아요. 하지만 곡 작업은 항상 하고 있으니, 곧 좋은 음악을 여러분에게 보여드릴 기회가 또 있겠죠?    

GL: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인사 부탁드립니다.

헨리: 저 또한 이렇게 저의 음악적인 고민과 생각, 그리고 실제로 저의 작업 과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많은 분이 현재 팬데믹 현상으로 인하여 힘든 시간을 겪고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 부디 건강하고 웃는 얼굴로 다시 만났으면 좋겠어요. 그때까지 모두 아프지 마시기를 바라요!

DRX更新ins:
中字https://t.cn/A6wHZAhB
[용터뷰 10화 - 'DRX Deft']
안녕하세요, 팬 여러분. DRX입니다!
오늘은 DWG와의 힘든 경기에서 바루스, 아펠리오스로 뛰어난 경기를 펼친 주장, 'DRX Deft' 김혁규 선수와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Q:안녕하세요. 먼저 힘든 승리 축하드려요. 오늘 앞의 두 세트는 상대적으로 편안했는데, 나머지 경기는 정말 초조하게 지켜봤어요. 오늘 경기에 대한 간단한 평가와 소감 부탁드려요.
DRX Deft:오늘 제가 한 실수 두 개가 기억에 남아요. 3세트에 저희 팀이 다 죽었을 때 본진 앞에서 제가 너무 빨리 죽은 실수, 또 4세트에 앞 점멸을 했는데 상대를 못 잡아낸 실수 두 번이요. 만약 오늘 졌다면 저 때문에 졌다는 생각이 들었을 것 같아요. 그래도 나머지 플레이는 괜찮아서 100점 만점에 70점 정도는 줄 수 있겠네요. 이겨서 기뻐요.

Q:오늘 혁규 선수의 플레이는 전체적으로 다! 좋았던 것 같아요. DRX에서 첫 5전제를 치렀는데, 다른 선수들은 반응이 어땠나요? 처음 겪는 플레이오프라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혁규 선수는 다른 선수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줬는지 궁금해요.
DRX Deft:사실 케스파컵 때 3대0으로 지는 다전제를 한 번 경험해보긴 했어요. 경기에 관해서는 감독님이 정확하게 피드백을 해주고 계셔서 제가 해야하는 플레이에만 집중했습니다.

Q:현재 밴픽 구도에서 원딜 4대장 중에서 바루스를 유독 선호하는 것 같아요. 바루스가 좋은 이유, 그리고 마지막 세트에서 뒷텔을 탄 제이스를 피해 미스포츈을 잡아낸 아펠리오스 플레이까지 설명 좀 부탁해요.
DRX Deft:팀마다 취향 차이가 있는 것 같은데, 바루스의 승률이 좋은 게 가장 큰 이유같아요. 또 바루스는 유성이나 치명적 속도로 다양하게 쓸 수 있어 선픽하기 좋은 것 같아요. 뒷텔 장면은... 사실 터렛을 칠 때 뒷텔 가능성을 알고 있었는데 전령을 먹혀서 빨리 터렛 골드라도 먹어야겠다는 생각이었어요. 그러다가 텔 와드를 보고 솔직히 망했다고 생각했고, 어떻게든 빼보려고 했는데 미스포츈의 실수, 아펠리오스의 사기성이 겹치면서 좋은 장면이 나온 것 같아요.

Q:사실 도란 선수에게 물어보고 싶었던 건데, 오늘 도렐리아가 출격해서 드디어 승리를 거뒀어요. 보는 제가 다 감동받았는데 제이스 상대로 연마한 픽일까요? 밴픽 과정에서 나눈 이야기를 조금만 공개해주실 수 있나요?


DRX Deft:제이스 상대로 준비한 리스트가 있었고, 도란 선수에게 마지막 선택지를 넘겼는데 자신감 있게 이렐리아를 원했어요. 자신감 덕분에 좋은 결과를 보여준 것 같아요.

Q:자 이제 T1과의 경기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각오와 인사 한 마디 부탁드릴게요.
DRX Deft:저희 팀이 T1 빼고는 다 이겨봤어요. 그래서 T1만 이기면 우승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열심히 준비해 꼭 이기겠습니다.


发布     👍 0 举报 写留言 🖊   
✋热门推荐
  • 晚上她很罕见夜醒了一下,我和她商量,“像小宝宝那样横着抱你好不好?在那500次我横抱着她怎么也放不下的时候,我想过很多悲观的问题,比如,要抱到几岁?
  • #阳光信用[超话]##每日一善阳光信用日行一善# 有热爱、有追求、有希望,不论任何年龄,都可以把日子过得有声有色只要始终怀揣着热忱和所爱,拥抱着勇气和初心,不惧
  • ”   陆樱静默下去,那东西有多稀罕,她比谁都清楚,因为那是秦洧特意做好了送给她的定情信物。   他知她怕冷,知她怕热,知她不喜炉火,知她不喜寒冰,他说要那玉玲
  • )我妈知道我输液后…电话不停…还跑到医院来守着我输完液才走…(你能懂人在脆弱的时候一听到亲近的人的声音,会控制不住的掉眼泪这种感觉嘛)她一听到我声音…也着实吓了
  • 我们可以淡然面对,也可以积极的把握,当你看不开、当你春风得意、当你愤愤不平、当你深陷痛苦中请想想它,不管怎么样,你总是幸运的拥有了这一辈子。当你是一名皇马球员时
  • 辛弃疾真是绝了,这世上多少壮志满怀,最终却难以事成,偏就他会说“醉里挑灯看剑”宝剑藏虚匣,壮志不得用,只有等喝醉了,在无人的暗夜里把灯点起来,举高,抽出剑看看—
  • 据悉,随着双11购物狂潮即将来临,iPhone 15系列手机价格出现了显著下跌。而在官方线下渠道,Mate 60系列手机供应不足,如果现在下单,估计要等到11月
  • 我这个号就是一个小透明号,没啥流量,也从不拿来m人si bi,这些事情我都是拿做,如果你碰巧看到了我发的有关王楚钦的,不管你什么属性,点进我的微博,那就跟我一起
  •   将军向宠,性行淑均,晓畅军事,试用于昔日,先帝称之曰能,是以众议举宠为督。愚以为宫中之事,事无大小,悉以咨之,然后施行,必能裨补阙漏,有所广益。
  • #团购预告# 10月23日晚上十点,‍NY&WIN加绒加厚情侣卫衣 ,团65元起。开心的周六周日 因为跟程延鑫见面咯 最近忌口不能吃辣的 所以什么都点清
  • #结膜炎# +#结膜炎[超话]# +#又到了结膜炎高发的季节##pua别人吃苦,毫无疑义#有些家长,一听到孩子抱怨生活太苦、工作太累,就让孩子去看看那些凌晨还在
  • 中午下班突发奇想又去大学城问还有没有联名杯套和袋子(虽然已经拥有但不介意更多 )可惜都没了 只剩杯子了 然鹅又不喜欢喝热咖啡 就去了隔壁的酷迪 只剩这种袋子和杯
  • 毕竟T1应该算顶级拉面了,队员打得很好,这话感觉中下游AD讲比较合适>jiwoo讲这个就很合适说的没错AD才不是鸡蛋,是Gumayusi你自己才是鸡蛋呢这
  • 前LPL韩援陈圣俊Mystic,因两个妹妹很可爱,粉丝想娶后者为妻,所以Mystic得到“大舅子”的外号。起因是韩国女主播(Mystic前女友,不是前妻金提莫)
  • ”“他已经被蔚蓝逼到了绝路,准备离开A市了,这个关键点上突然联系不上,很可能出了事,救人一命胜造七级浮屠,你就当为自己积德!我以为他真心后悔,想和我复婚,哪怕我
  • 韶华远去孤傲寒,生命活来活去,若是能活成一棵树也好,让生命站成永恒;若是能够活成一款老白茶,便是幽香淡淡,口感极佳。 ”岁月不饶人,光阴亦无情,一切皆在流逝,若
  • 跟壮壮的国庆碎片图1️⃣图2️⃣是跟壮壮朋友吃饭 出来我偷拍的 这么一看我小宝除了睡的头型不帅气(像个秃头)以外 还是型男[哈哈]图3️⃣是小宝第一次白天跟我回
  • 3、顶级高仿劳力士手表:价格在3000元左右,性能稳定,精度高,外观符合正品一比一。3、顶级高仿劳力士手表:价格在3000元左右,性能稳定,精度高,外观符合正品
  • ”️忙忙碌碌中毕业了 很多同学还没有见最后一面 有些人只是匆匆一见 这两年 有不开心 有遗憾 在学校一共加起来的日子也凑不齐一年 在最后一学期解封后变得更加丰
  • 2,具体的选择上,本身前三前期推的也都是特大面积,和目前前海里面其他的主流新房是完全不同的定位,其实也没啥可比性的。这次楼评就不写了,后面等资料完善点系统性的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