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때 자꾸 오줌 마려워 깬다면? ‘이 병’ 신호일 수도

길림신문 朝闻今日 2024-02-01

밤에 자다 한 번 이상 소변을 보는 ‘야간뇨’ 때문에 잠을 충분히 못 자는 사람들이 많다. 보통 방광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의외로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밤중 소변이 마려울 수도 있다. 어떤 게 있을까?

■ 고혈압

고혈압이 있다면 밤에 자다 일어나 소변을 보는 상황이 잦을 수 있다. 실제로 일본 토호구로사이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야갼뇨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고혈압 발생률이 40% 높았다. 또 야갼뇨 회수가 잦을수록 고혈압 발생 위험이 더 컸다. 이는 과도한 나트륨 섭취가 원인으로 추정됐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혈중 나트륨 농도가 정상 수준을 초과하면서 몸이 갈증을 느끼게 되고, 수분 섭취가 늘어 야간뇨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또 나트륨 과다 섭취는 혈관 벽을 수축시키고, 혈액 중 수분을 증가시켜 혈압을 올린다. 한편, 고혈압약에는 리뇨제가 포함된 경우가 많다는 것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당뇨병

밤에 자다 소변을 자주 본다면 당뇨병 때문일 수 있다. 당뇨병 환자는 ▲빈뇨 ▲잔뇨감 ▲급박뇨 ▲요실금 ▲야갼뇨 등 각종 배뇨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높아진 혈당이 신경에 손상을 일으켜 방광을 민감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당뇨병 환자는 과민성 방광에 걸릴 위험이 2배 이상으로 높다는 중국의 연구 결과도 있다. 따라서 갈증이 나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체중이 빠지며, 피로함을 자주 느끼고,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 사람은 한 번쯤 당뇨병 검사를 받아보는 게 안전하다.

■ 전립선비대증

남성의 경우, 전립선비대증으로 요도가 눌려 밤중에 소변이 마려울 수 있다. 전립선비대증은 남성이 로화하면서 앓게 되는 질환인데, 빈뇨와 야간뇨 외에도 소변 줄기가 약해지거나, 소변을 볼 때 뜸을 들여야 소변이 나오거나, 소변을 다 본 후에도 개운하지 않는 등의 배뇨장애가 나타난다. 전립선비대증이 있으면 여러 합병증으로 신장 기능까지 감소할 수 있으므로 의심된다면 비뇨기과를 찾아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도 야갼뇨 회수가 늘어날 수 있다. 실제로 2017년 한국 한림대성심병원 비뇨기과 연구팀이 19~103세 남성 9만 2626명을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남성에서 야간뇨 경험자 수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남성보다 1.3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으로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는 게 좋다. 카페인이 든 탄산음료는 리뇨작용을 상승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 변비

아동에게는 변비 때문에 밤중에 소변이 마려운 경우도 종종 나타난다. 장에 대변이 차면 방광을 누르는데, 이때 방광 신경이 방광이 찬 것으로 인식해 뇌에 잘못된 신호를 보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야갼뇨가 있는 아동이라면 변비가 있는지 확인 후 변비를 우선 치료하는 게 좋다. 실제로 아동 야뇨증 환자의 변비를 치료했더니 환자의 64%가 치료됐다는 미국 웨이크포레스트대 연구 결과도 있다. 평소 물, 과일, 채소 등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하면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된다.

p1.음..비타민이 풍부한 야식 맞아.
진짜 엄청 달다..
하지만 이 과일은 미키가 제일 좋아하는 것이야.
난 개인적으로 당도가 낮은 블루베리를 가장 좋아해여.
엉,현재 이 웨이보를 편집하며 샤워 중인 미키를 기다리고 있어.
오늘밤과 내일밤 우리는 함께 묵을 것이다.

우리 탑멋진 완벽한 천재 아티스트 용캡틴.
노래 부르며 무대 위에서 춤추던 네가 정말 빛나 폭발!!!
솔직히..행복해하는 네 모습을 보면 내 마음속에도 엄청 행복하고 만족해여.
"오빠는 자신의 영혼을 자유롭게 방출할 수 있어서 참 좋아!"
음..멀리 스크린을 보면서 난 정말 이렇게 감탄했어.
근데 오늘 굿즈들 살 운수가 다 떨어졌죠.
자기야 여봉..오늘 내기에서 나도 졌다..
많은 부분에서 지는 사람은 항상 나였던 것 같아..
그리고 "여보"..오늘은 네가 어느 별에게 이 가사를 부른 걸 봤어.
솔직히..모든 정서들이 다 함께 쌓였다.
음..난 정말 조정 시간이 필요해여.

p2.오늘 밤 너의 흥분과 행복함을 나도 충분히 느꼈다.
"오빠 행복하면 다 충분해."
내 이성적인 영혼은 계속 이렇게 자신을 위로하고 있엉..
물론 오빠가 영원히 행복하길 바라는 나의 초심은 영원히 변하지 않을 거야.
p3.인정.난 이 행복한 여운이 반드시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다.
오빠가 만든 공연장은 바로 가장 풍부하는 음악 우주다.
오빠가 만든 공연장은 바로 가장 재미있는 멜로디 낙원이야.
오빠가 만든 공연장은 바로 가장 깊고 감성적인 노래의 전당이다.
오빠가 만든 공연장은 바로 가장 독특하고 무한한 가능성 가득한 파라다이스당.
이 세상에 유일한 만능 용캡틴 오빵..내일도 계속 힘내자!!!
혹시 자야겠니..나의 자기야 여봉..잘 자..[抱一抱][抱一抱][加油][加油][抱抱][抱抱][握手][握手][音乐][音乐][good][good][干杯][干杯][作揖][作揖][心][鲜花][话筒][话筒][月亮][月亮]

#高允真# Cine21 2022.08.10访谈
‘헌트’ 배우 고윤정, “담대한 도전”
2022-08-10
글 : 조현나

“세상이 변하고 있는데… 난 아저씨처럼 살지 않을 거야.” 얼핏 평범한 대학생 같은 유정(고윤정)은 들여다볼수록 궁금해지는 캐릭터다. 불의를 참지 못하고 목소리를 내며 운동권 친구들을 돕는데 정작 본인은 어째서 데모에 참여하지 않을까? 박평호(이정재)는 왜 아버지와 다름없는 태도로 유정의 주변을 맴돌며 그를 돌봐주는 것일까? 안기부 요원들만큼이나 유정은 <헌트>의 서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축을 담당한다. 드라마 <스위트홈> <로스쿨> <환혼>에 출연한 고윤정은 신인이라곤 믿기지 않을 만큼 담대한 태도로 첫 영화 데뷔전을 성공적으로 치렀다.

- 신인배우들은 큰 스크린으로 자기 모습을 보는 걸 더러 낯설어하기도 하는데, 어땠나.

=얼마 전에 <탑건: 매버릭>을 봤다. <헌트> 찍고 극장 가서 본 첫 영화였는데 톰 크루즈 얼굴이 정말 크게 나오는 거다. 나도 저렇게 나오겠구나 싶었다. 그런데 막상 영화를 보니 그렇게 이상하진 않더라. 클로즈업보다 둘이 대화하거나 여럿이 등장하는 신이 많아서 그랬나보다. 오히려 좋았다. (웃음)

- 이정재 감독이 드라마 <스위트홈>을 보고 캐스팅 제의를 했다더라. <스위트홈>의 유리와 <헌트>의 유정 모두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캐릭터란 공통점이 있다.

=말한 대로 <스위트홈>의 유리는 묵묵한 캐릭터다. 그러면서도 길섭(김갑수)의 간병인이라 그의 말과 행동에 대한 리액션이 많았다. 감독님 보시기에는 신인인데도 그런 표현을 놓치지 않고 집중력 있게 임하는 모습이 좋아 보였다고 하더라.

- 이정재 감독이 기자회견에서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배우”라고 말했다. 허성태 배우도 고윤정 배우를 두고 “준비를 철저히 하는 배우”라고 말하던데, 어떻게 작품 준비를 하고 아이디어를 냈는지 궁금하다.

=아이디어를 냈다기보단 궁금한 게 많아서 질문을 많이 했다. 가령 고문 신에서 평범한 대학생처럼 속수무책으로 당해야 하는지, 아니면 버티는 느낌을 줘야 하는지 계속 생각이 깊어지고 복잡해지다 보니 질문을 많이 할 수밖에 없더라. 감독님은 감독과 박평호 두 시선을 종합해 다각도로 이야기를 해주셨다. 먼저 내 의견을 물은 뒤 “그것도 좋지만, 감독 입장에선 유정이가 좀더 세게 나갔으면 좋겠다”는 식으로 말이다. 그래서 이해가 더 잘 갔다.

- 대본을 꼼꼼히 읽고 의문점을 체크해두는 편인가.
=그렇기도 하고, 대본을 처음 읽었을 때의 이미지와 전체적인 흐름을 잊지 않는 걸 중요하게 생각한다. 아무래도 내가 등장하는 신, 내 대사 위주로 보게 되니까 이 신이 작품 전체의 어느 부분에 어느 정도로 들어갈지를 계속 기억하려고 노력한다.

- 작품에 이미지적으로 접근하는 편인가 보다.
=그렇다. 미술을 전공해서 그런가? (웃음)

- 고문 신의 수위가 꽤 높다. 촬영하면서 힘들진 않았나.

=촬영 들어가기 전에 어떻게 연기할지 꾸준히 시뮬레이션을 해보지만 현장에서 상대배우가 어떻게 할지는 모르지 않나. 그렇다고 선배님한테 “어떻게 때리실 거예요” 하고 물어볼 수도 없고. 큰 리허설 없이 거의 바로 들어갔는데 막상 현장에선 몰입하려고 애쓸 필요가 없었다. 분장도 실감났고, 세트장에서도 조명이 딱 나만 비췄다. 허성태 선배의 목소리 톤이 낮은데, 그 톤으로 말씀하시니 바로 위축이 됐다. 고문 신은 정말 잘하고 싶었던 장면이다. 관객 입장에서 ‘무고한 학생이 저렇게 고문을 받는구나’ 하고 생각하길 바랐고 박평호를 자극할 포인트가 되려면 그 신이 정말 처절해야 했다. 다행히 신경 쓴 만큼 잘 나온 것 같아 기쁘다.

- 데뷔 초에 공개된 프로필 사진이 화제였다. 마스크로 주목받았지만 돌이켜보면 데뷔작 <사이코메트리 그녀석> 때부터 연기가 탄탄했다. 학부 전공이 연기가 아닌데, 배우 준비는 언제부터 해왔나.

=오랫동안 발레를 했고 학부 전공은 미술이다. 학생 때 <대학내일> 잡지 모델을 한 걸 계기로 여러 회사들의 연락을 받았다. 앉아서 그림만 그린 지 오래됐고 외형적이거나 끼가 많은 스타일이 아니어서 처음엔 고사했다가 마지막에 연락 온 회사들과 미팅하고 현재의 대표님을 만났다. 이후로 꾸준히 모델 활동을 하면서 연기 레슨을 받았다. 6개월 정도 수업을 듣고 영화의 최종 오디션에서 떨어졌는데 그때 이 일이 실감나면서 제대로 진지하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그래서 연수 가는 느낌으로 학교도 휴학했다. (웃음) 연기를 배우며 내가 이런 사람이구나, 하고 새롭게 깨달은 지점이 많았다. 스스로 부족한 지점을 깨닫고 개선해나가는 과정이 마음에 들었다.

- 부족한 점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반대로 자신만의 강점도 찾았을 것 같은데.

=목소리가 좋다는 칭찬을 많이 받았다. 가족들 목소리가 다 저음이라 이게 특색이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사진이나 영상만 봤을 땐 이런 목소리일 거라 예상하지 못했다고들 하시더라. 그래서 이게 나만의 개성이자 장점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 앞서 이야기한 <탑건: 매버릭>을 포함해 SNS에 재밌게 본 영화 스틸을 꾸준히 업로드한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브로크백 마운틴>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 <베스트 오퍼> 등 취향 파악이 쉽지 않던데, 어떤 작품들을 즐겨 보나.

=좋아하는 배우가 나오면 무조건 본다. 이 사람 멋있다고 생각하면 그 사람 필모그래피를 전부 파고 든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를 예를 들면 초기작인 <길버트 그레이프>부터 최근작까지 쭉 순서대로 보는 식이다. 몰아보는 걸 워낙 좋아하기도 하고, 한 배우가 나이 들면서 생기는 변화를 바라보길 좋아한다. 필모그래피를 독파하고 나면 한동안 그 배우한테서 못 빠져나온다. (웃음)

- 차기작은 드라마 <무빙>이다.
=장희수라는 역할을 맡았고 3~4주 전에 촬영을 마쳤다. 1년 가까이 이어진 대장정이었다. 또래 배우들도 있고, 나보다 한두살 어린 배우들도 꽤 있어서 학교 다니는 기분으로 즐겁게 촬영했다.


发布     👍 0 举报 写留言 🖊   
✋热门推荐
  • 与此同时,全社会平均受教育年限增加、房价高企、就业竞争激烈,以及年轻一代“独性”更强等原因,也都成为年轻人结婚路上的“绊脚石”。而且经济越发达地区的结婚率越低,
  • #浙江新鲜事儿#【全国2019非遗与旅游融合十佳优秀案例发布东沙古渔镇项目入选】近日,文化和旅游部非遗司及相关机构在广[可怜]州召开的2019年“文化和自然遗产
  • 感谢一直关注和支持的朋友,么么哒#誉美药妆➯国产品牌〰全国连锁❹⓿家实体店,专业护肤知识,免费咨询分析皮肤问题,完美的售后服务,让你购物无忧。青岛好爸爸足球俱乐
  • 三伏时节就是天时的纯阳达到顶峰,身体的阳气达到顶峰,天地之间所有隐藏的阴邪之气现出原形之时,正对应中医所说的“阳光普照,阴霾自散”的治病之道。三伏,不容错过的艾
  • 他长大了,他不会像十三四岁那样:抬眼望去满场无红色,那个瞬间他觉得自己不是个被命运偏爱的小孩;这些年他变得越发沉默和懂事,一声不吭地拼事业,然后把一份又一份金光
  • 说实话,真没有闲时间听某团粉在那瞎掰扯,抠字眼你吹你的彩虹屁吹到天上,火星上都跟我没有半毛钱关系,但是每次吹都要拉踩其他家,碰瓷其他家我就觉得你们有毛病。#熊梓
  • #快乐菩提[超话]#SF的这句话太感人了Tz说“我什么都给你们准备好了,佛法书,计数器,XFZ,笔,菩萨像等,只要你们好好学佛念经,我什么都给你们准备好,我不要
  • 古人讲"有其形必有其象,有其象必有其应"的原理,只要拥有了风水上的靠山,自然会应验到现实中去,就会拥有生活工作上的贵人靠山。但是我们普通的现
  • !顺带推推本圈太太们好看的同人啥的[憧憬]【尝试自割腿肉产粮中我爱他们呜呜呜呜呜呜呜呜更新一下置顶啦全职阴阳师/副业野男人坐标竹之幽/ID拜无忧忧忧/老拜/优乐
  • 我也要很优秀很优秀,然后去看你,再告诉他们,我喜欢的人叫张艺兴,他真的非常努力,非常优秀,还有我真的很喜欢很喜欢他,虽然也会沉迷其他小哥哥的颜值上,但是我家宝宝
  • 在日本,去发现那些藏在巷子里、转角口的小铺子是最有乐趣的!今天来推荐两家印象比较深刻的小店,它们都属于【古董玩具杂货铺】。
  • 一张免费的周年门票请不要浪费,队友家已经完成五张了。[星星]此类活动复刻时,将统一保留首开时的积分进度(奖励无法再次领取)同时不设置登录送,免费次数不会刷新,还
  • 人与人之间相遇都是从陌生到相识,再从相识到了解,我一直常说的话就是,遇到就是缘分,所以我也一次次愿意付出自己帮助你们,把你们当作最好的朋友,可能连续带你们中几
  • 下载app注册 ~登陆进去 ~在我的偶像那里填写(3898)提交确认就可以有一百报销额度,每天签到还有十元额度。免费参与只需要下载注册就可以使用了。
  • 用慈悲做你所有问题最究竟的答案,用慈悲来解决你所有的问题,同时也像前面讲的,应尽可能处于使你易于产生慈悲的环境里。只想成为一只老赖赖在这里不回去[doge]宗萨
  • 5/票先拿到手,爱奇艺配合装死—“一场偏袒水货下不了台的笑话罢了[嘻嘻]#PRODUCE_X101[超话]# 其实大家都是我的爱谁出道我也都很开心就是希望我的o
  • 感恩流年,许我一抹从容的温婉,赠我一场诗意的年华。沿着如水的光阴,依心而行,我执笔落墨,淡写繁华!
  • !足球推荐 想要更多免费推荐请看我置顶文7/15瑞典超21:00赫根 VS 奥雷布洛【分析】赫根本身属于瑞典超防守型传统强队,不过近年踢法有所改变,上赛季攻击力
  • 每天都在虚度光阴想做的事一件都还没有去做当初喜欢的事也不想坚持了[伤心]仿佛对什么都失去了激情[悲伤][悲伤]想改变自己又安于现状也不知道自己什么时候才能开始当
  • #优梵销冠捡钱联盟[超话]##优梵##瘦脸##ufine优梵[超话]# GM TEAM| UFINE 换头计划 ❶ufine开朝元老兼联合创始人雪人⛄️用自身黑